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아물감놀이 발달순서
    엄마는 미술선생님/집에서 미술놀이 2020. 3. 18. 20:30

     

    첫째아이가 어릴때, 미술놀이 할것을 욕실에다 넣어 줬습니다.

     

    결국 다섞어 보는 과정은 어떤 놀이에도 필요한거 같습니다.

     

     

    유아기때의 미술놀이

    유아기때의 미술놀이는 클레이나 찰흙같이 촉감 놀이에 가깝습니다. 색을 모두 섞어서 구정물을 만들고.

    예쁜색이나 그림은 어디까지나 어른들의 욕심입니다. 물감놀이는 집에서 오래 많이 시켜 주시기는 어려워 하십니다. 일단 다른 놀이에 비해서 집을 많이 더럽히고, 물이 있기 때문에 통제가 힘들죠. 그래서 제가 하는 팁 몇가지를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1. 욕실에서 하는 놀이는 버리려고 모아둔 옷으로 입혀서 하고 버리세요. 

     

    집에서 미술놀이를 자주 해주는 저는 아이들의 작아진 옷이나 목이 늘어났거나 혹은 제 티셔츠 같은 것들도 꼭 3벌이상은 모아둡니다. 미술 놀이를 하고 나면 옷에 물이 들어서 잘 안빨리죠. 그리고 미술 가운을 입히면 아이들이 조금 불편해 합니다. 미술가운도 놀이가 끝나고 나면 엄마가 빨아야 하고 물감이 뭍은 옷은 단독 세탁을 하거나 손빨래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 보니, 저렇게 버리는 옷을 모아 두었다가 놀이를 하고 버리면 놀이를 하기에 훨씬 수월했습니다.

     

     

    2.규칙을 정합니다.

     

    물도 있고 물감도 있고, 자칫 얼굴에 튀거나 혹은 미끄러워서 넘어질수도 있습니다. 자기집에 맞는 규칙을 정해서 규칙을 어기면 바로 치우는 걸로 합니다. 처음에는 힘들고 고집을 부려도 규칙 지키는 연습을 시키면 규칙안에서 자유롭게 놀수 있습니다. 

     

     

    3. 물감놀이는 욕실청소 하는날 합니다. 

     

    물감놀이가 힘든 이유는 가정에서 하기에는 치우는게 손이 너무 많이 가기 때문에 꺼려 하십니다. 그래도 기관에서 하면 2시간이상 하고 싶은 만큼 실컷 못해보는 경우가 많죠. 차라리 욕실 청소 하려고 한날 애들 물감 놀이도 해주고 애들도 씻기고 청소도 하면 크게 번거롭지 않을수 있습니다. 거실이나 김장 비닐 같은걸 깔고 하시는건 집에서는 힘들수도 있으니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한번 하고 힘들어서 못하는것 보다 엄마도 조금 수월하게 해야 자주 시켜 줄수 있습니다. 

     

     

     

     

     

    촉감 놀이같은 미술놀이를 실컷 해봤다면, 

     

    그다음은 채색이겠죠. 이때 처음에는 짜서쓰는 물감위주로 해주면 좋습니다. 고체물감은 물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쓰기가 어렵습니다. 물감을 잘쓰려면 물조절이 제일 중요한데, 그래서 학원에서는 일단 바탕 칠하기라도 물감을 꾸준하기 시킵니다. 물조절은 많이 해보는수 밖에 없습니다. 

     

    1.종이에 따라 물감이 다릅니다. 

     

    포스터 칼라. 그러니까 불투명에 가까운 물감은 조금 두꺼운 하드보드지 종이에 칠하기가 좋습니다. 

    일반 도화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아크릴 물감은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조금더 크코 사용할수 있으면 좋습니다. 

     

    2.종이크기에 따라 붓도 다릅니다.

     

    종이가 크면 수채화용 납작붓중 아주 큰 붓이 있습니다. 마치 페인트용 붓같죠. 아직 물감을 잘 못다룰 때는 둥근붓 보다 납작붓이 사용하지 편합니다. 그러나 아이가 좀 크고 물감을 자주 접해보고 했을때는 작은붓, 중간붓,큰붓등 둥근붓 위주로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아직 테크닉이 부족하니 작은붓으로 작은 부분을 채색할수 있게 준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못하겠는걸 계속 연습하게 하는게 아니라 아이가 최대한 편하게 물감을 접할수 있게 도아 줍니다. 

     

    3.비싼물감 붓 필요 없습니다

     

    아이가 어릴때는 전문가용 물감이 좋은지 아니면 전문가용 붓이 좋은지 잘 모릅니다. 

    그리고 아직은 장난감 처럼 받아 들이기 때문에 붓이랑 물감을 금방 다쓰게 될꺼예요. 촉감 놀이용 물감은 무독성으로 사시면 되지만 촉감놀이를 하지 않을땐 일반 물감도 상관없고, 싼걸 사서 막쓰게 놔두는게 좋습니다. 쓰고 버릴수도 있다는 마음으로요. 

     

     

     

     

     

     

    4.물조절이 조금 된다면, 고체물감도 좋습니다. 

     

    작은 붓으로 하나하나 칠하는 연습도 집중력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미술은 놀이라서 언제든 그만 하고 싶 을때 그만 하면 됩니다. 작게 찰하는건 집중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금방 지쳐합니다. 10분을 했든 20분을 했든 하고 싶은 만큼만 하고 다음에 하고 싶을때 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